전체검색 결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전체검색 결과

상세검색

사회복지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1개
게시물
9개

1/1 페이지 열람 중


행정론 게시판 내 결과

  • 사회복지관은 사회관(community center), 인보관(settlement house), 근린관(neighborhood center) 등으로 불린다. 그 기원은 영국의 사회복지법인 토인비 홀(Toynbee Hall), 미국의 헐 하우스(Hull House), 우리나라의 태화사회관(1921년 감리회 선교사 마이너여사에 의해)이 개관된데서 비롯된다. 이 사회복지관의 기본적인 성격은 ①자주성, ②지역성, ③복지성, ④다목적성, ⑤전문적이다. 사회복지관의 주요기능으로는 ①관료화 되지 않은 기관으로서 주민과의 접촉이 직접적이고 인간 전…

  • - 보건복지부, 2021년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운영지침 공개 올해부터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필수 선택 과목이 ‘실천과 정책’에서 ‘실천, 정책, 행정, 조사연구’ 중 택1로 확대되며, 의료·학교사회복지사도 보수교육을 받아야 한다. 보건복지부는 2021년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운영지침을 23일 발표했다. 지침에 따르면 사회복지법인 또는 사회복지시설에 종사하는 등급별 사회복지사는 연간 8평점 이상 들어야 하며, 필수영역을 이수하지 않으면 보수교육 미이수자로 간주한다. 그동안 보수교육 대상이 아니었던 의료기관 또는 학교에서 …

  •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 및 지위 향상을 위한 법률」 제3조 및 시행령 제4조에 따른 사회복지사 등의 보수수준에 관한 권고기준인 「2021년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인건비가이드라인」을 게재합니다. ○주요내용 - 기본방향 : 전체 임금 인상률은 공무원 보수 인상률 등을 고려한 0.9% - 적용대상 : 사회복지사업법 제2조에 따라 사회복지사업을 행할 목적으로 설립된 사회복지시설(「영유아보육법」에 따른 '어린이집', 「노인장기요양보호법」에 따른 '노인의료복지시설'과 '제가노인복지시설'은 제외) - 국고지원시설과 지방이양시설 모두 포함하되, 세…

  • 조직구조란 일정한 공간 속에서 역할을 기본으로하여 이루어지는 유형화된 관계라고 정의랄 수 있다. 즉 조직에서는 구성원이 있고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구성원의 관계를 설정하게 되는데, 이와 같이 관계를 설정해가는 과정에 조직구조가 형성되게 된다. 조직은 그 업종과 모표, 그리고 규모에 따라서 조직구조가 달라질 수 있다. 즉, 민간기업,금융가관,공공기관,사뢰복지기관 등 조직체의 업종.조직 규모와 조직의 목표,그리고 조직의 기술과 환경에 따라 조직구조가 다를 수 있다. 그리고 조직구조와 조직설계의 관계를 살펴보면,조직구조는 조…

    손희원 2018-02-11 16:51:29
  • 사회복지사란 누구인지 영상으로 살펴보자!

  • 제2장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1. 사회복지행정의 정의사회복지정책을 사회적 서비스로 전환하는 공적사적 사회복지조직의 총체적인 활동 ① Kidneigh : 사회정책을 사회복지서비스로 전환하는 과정으로서, 사회정책을 구체적인 서비스로 전환시키고 그 경험을 다시 정책수행에 반영하는 양방향의 과정 속에 있는 것② Stein : 사회복지조직이 조정과 협력의 활동체계를 통해서 조직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는 과정 ■ 협의와 광의의 사회복지 개념 ① 협의 : 대부분 사회사업행정에 국한하여 사회사업의 지식, 기술, 가치 등을 적용하고 사…

  • 제1장 사회복지와 사회복지행정 1. 사회복지의 의미 사회복지는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하고 사회적 기능을 유지 또는 증진시키기 위한 모든 사회적 개입을 의미 1) 협의적 개념잔여적(선별적)복지, 제도적(보편적)복지 2) 광의적 개념 전체 또는 일부 사람들의 경제적 조건, 건강 또는 상호간의 능력을 향상시키거나 유지시킴으로써 사회적 안녕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조직적인 활동 2. 사회복지의 기능​​①사회복지는 인간문제(human problems)의 해결능력과 처리능력을 향상②사회복지는 인간과 자원체계(resour…

  • 사회복지전달체계란? 사회복지 공급자와 소비자인 클라이언트를 연결하는 유기적 체계 어떻게 효과적이고도 효율적으로 전달할 것인가라는 면에서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 -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구성요소 길버트와 스펙트는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구성요소를 할당, 급여제공, 전달, 재원 등으로 설명함 (1) 할당은 누가 급여를 받는 대상인가, 즉 사회복지급여를 누구에게 제공할 것인가 (2) 급여제공은 대상자들에게 무엇을 제공할 것인가, 즉 급여전달방식이 현금급여인가, 현물급여인가, 아니면 바우처인가 등의 문제를 말한다. (3) 전달은 어떤 방식으로 전…

    정은지 2018-02-11 17:55:12
  • 1. 사회복지전달체계의 접근성과 활용 사회복지서비스의 활용이한 일종의 질적 접근으로 사회복지현장의 제한된 자원을 고려할 때, 그러한 자원의 혜택을 누가 받는지 어떻게 하면 가장 적절한 표적인구가 클라이언트 인구가 될 수 있도록 할 것인지 등의 문제를 다룬다. 접근성이란 서비스조직이 적절한 서비스를 적절한 사람들에게 제공하는지에 대한 것으로, ‘개인들의 서비스에 대한 장애를 만들어 내기도 하고 혹은 없애기도 하는 조직의 모든 의도적 활동들’을 말한다. 게이트는 사회복지서비스접근성을 이상형, 과활용, 활용, 복합형으로 유형화하였다. ①…

    정은지 2018-02-11 17:50:09

Copyright © SL사회지식연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