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박사)

부모-아동 반응성 상호작용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효과 : 발달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저자
김정미
발행정보
중앙대학교 2001년
피인용횟수
0
자료제공처
국회도서관
주제분야
사회과학 > 심리학
키워드
발달장애, 어머니, 반응성 행동, 아동발달, 부모-자녀간 상호작용 행동, 부모 중재 프로그램
목차
  • 국문목차
  • 표제지=0,1,3
  • 목차=i,4,1
  • 표목차=ii,5,2
  • 그림목차=iv,7,1
  • I. 서론=1,8,1
  • 1. 연구의 필요성=1,8,6
  • 2. 연구의 목적=7,14,1
  • II. 이론적 배경=8,15,1
  • 1. 발달장애에 대한 개념적 접근=8,15,2
  • 2. 어머니의 반응성 행동과 아동발달과의 관계=9,16,5
  • 3. 부모-자녀간 상호작용 행동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효과=13,20,4
  • 4. 부모 중재 프로그램의 효과=17,24,5
  • III. 방법 및 절차=22,29,1
  • 1. 「부모-아동 반응성 상호작용 증진 프로그램」개발=22,29,1
  • 1) 프로그램의 이론 틀=22,29,4
  • 2) 프로그램 내용 및 과정=25,32,5
  • 2. 프로그램 효과 검증=29,36,1
  • 1) 연구대상=29,36,3
  • 2) 평가도구=32,39,5
  • 3) 연구절차=36,43,4
  • 4) 자료분석=40,47,1
  • IV. 결과=41,48,1
  • 1. 부모 중재 프로그램 실시=41,48,4
  • 2. 프로그램 효과 검증=45,52,24
  • 3.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69,76,5
  • V. 논의 및 결론=74,81,12
  • 참고문헌=86,93,8
  • ABSTRACT=94,101,3
  • 부록=97,104,1
  • 부록1. 본 연구 대상의 인구학적 특성=98,105,1
  • 부록2. MBRS와 CBRS 평가지=99,106,1
  • 부록3. MBRS와 CBRS의 평가지침=100,107,4
  • 부록4. 부모교육 프로그램=104,111,2
  • 부록5.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워크북=106,113,29
  • 부록6. 비디오 촬영 시 유의사항과 부모교육 진행자 지침=135,142,2
  • 부록7. 표적행동 '칭찬하기'의 훈련단계 및 훈련결과=137,144,4
  • 감사의 글=141,148,2
  • 판권지=143,150,1
참고문헌

조회 가능한 데이터가 없습니다.
해당 참고문헌을 고객센터를 통해 등록해주시면
빠른 시간안에 노출하겠습니다.

view options
맨위로

심리학 분야
피인용 상위 학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