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석사)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교 적응에 있어서 다문화특별학급의 효과성 연구

A Study on effectiveness of the multicultural special class in settling in school life

저자
홍서경
발행정보
경기대학교 2017년
피인용횟수
0
자료제공처
국회도서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주제분야
교육 > 교육학
키워드
다문화특별학급
목차
  • Ⅰ. 서 론 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 2. 연구 문제 4
  • 3. 용어의 정의 4
  • 4. 연구의 제한점 5
  • Ⅱ. 이론적 배경 6
  • 1. 다문화교육 6
  • 2. 다문화 특별학급 8
  • 가. 개념과 근거 8
  • 나. 외국의 다문화 특별학급 10
  • 1) 미국 10
  • 2) 프랑스 11
  • 3) 일본 13
  • 3. 경기도의 다문화 특별학급 15
  • 가. 현황과 연혁 15
  • 나. 교육과정 편성․운영 및 평가 17
  • 다. 운영 방식 18
  • 라. J초등학교 다문화 특별학급 사례 19
  • 1) 설치 배경 19
  • 2) 학생 현황 20
  • 3) 운영 내용 24
  • Ⅲ. 연구 방법 29
  • 1. 연구 대상 29
  • 가. 설문 조사 29
  • 나. 인터뷰 29
  • 다. KSL 진단 평가 30
  • 2. 연구 절차 31
  • 3. 연구 방법 32
  • 가. 설문 조사 33
  • 나. 인터뷰 35
  • 다. KSL 진단 평가 36
  • Ⅳ. 연구 결과 38
  • 1. 언어 적응의 효과성 38
  • 가. 설문 조사 결과 38
  • 나. 인터뷰 결과 38
  • 다. KSL 진단 평가 결과 42
  • 1) 1차 평가 결과 42
  • 2) 2차 평가 결과 43
  • 3) 1, 2차 평가 결과 비교 45
  • 2. 생활 적응의 효과성 47
  • 가. 설문 조사 결과 47
  • 나. 인터뷰 결과 48
  • 3. 교과 적응의 효과성 51
  • 가. 설문 조사 결과 51
  • 나. 인터뷰 결과 52
  • 4. 다문화 특별학급에 대한 만족도 54
  • 5. 다문화 특별학급 개선 방안 57
  • Ⅴ. 결론 및 제언 60
  • 1. 요약 60
  • 2. 결론 61
  • 3. 제언 62
  • 참고문헌 63
  • 부 록 68
  • Abstract 78
참고문헌

조회 가능한 데이터가 없습니다.
해당 참고문헌을 고객센터를 통해 등록해주시면
빠른 시간안에 노출하겠습니다.

view options
맨위로

교육학 분야
피인용 상위 학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