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석사)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교 적응에 있어서 다문화특별학급의 효과성 연구
A Study on effectiveness of the multicultural special class in settling in school life
- 무료원문
- 원문 보기
목차
- Ⅰ. 서 론 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 2. 연구 문제 4
- 3. 용어의 정의 4
- 4. 연구의 제한점 5
- Ⅱ. 이론적 배경 6
- 1. 다문화교육 6
- 2. 다문화 특별학급 8
- 가. 개념과 근거 8
- 나. 외국의 다문화 특별학급 10
- 1) 미국 10
- 2) 프랑스 11
- 3) 일본 13
- 3. 경기도의 다문화 특별학급 15
- 가. 현황과 연혁 15
- 나. 교육과정 편성․운영 및 평가 17
- 다. 운영 방식 18
- 라. J초등학교 다문화 특별학급 사례 19
- 1) 설치 배경 19
- 2) 학생 현황 20
- 3) 운영 내용 24
- Ⅲ. 연구 방법 29
- 1. 연구 대상 29
- 가. 설문 조사 29
- 나. 인터뷰 29
- 다. KSL 진단 평가 30
- 2. 연구 절차 31
- 3. 연구 방법 32
- 가. 설문 조사 33
- 나. 인터뷰 35
- 다. KSL 진단 평가 36
- Ⅳ. 연구 결과 38
- 1. 언어 적응의 효과성 38
- 가. 설문 조사 결과 38
- 나. 인터뷰 결과 38
- 다. KSL 진단 평가 결과 42
- 1) 1차 평가 결과 42
- 2) 2차 평가 결과 43
- 3) 1, 2차 평가 결과 비교 45
- 2. 생활 적응의 효과성 47
- 가. 설문 조사 결과 47
- 나. 인터뷰 결과 48
- 3. 교과 적응의 효과성 51
- 가. 설문 조사 결과 51
- 나. 인터뷰 결과 52
- 4. 다문화 특별학급에 대한 만족도 54
- 5. 다문화 특별학급 개선 방안 57
- Ⅴ. 결론 및 제언 60
- 1. 요약 60
- 2. 결론 61
- 3. 제언 62
- 참고문헌 63
- 부 록 68
- Abstract 78
참고문헌
조회 가능한 데이터가 없습니다.
해당 참고문헌을 고객센터를 통해 등록해주시면
빠른 시간안에 노출하겠습니다.
view op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