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석사)

한국의 다문화교육정책 문서에 나타난 다문화교육 성격의 변화 양상 분석

An analysis on changes of the nature of multicultural education in Korean multicultural educational policy documents

저자
김한길
발행정보
서울대학교 2017년
피인용횟수
0
자료제공처
국회도서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주제분야
교육 > 교육학
키워드
다문화교육정책, 다문화교육성격의변화양상
목차
  • Ⅰ. 서론 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 2. 연구 문제 5
  • Ⅱ. 이론적 배경 6
  • 1.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전개과정 6
  • 가. 다문화주의의 개념 6
  • 나. 다문화교육의 의미와 전개과정 8
  • 2. 다문화교육의 대상, 목표, 내용 11
  • 가. 다문화교육의 대상 11
  • 나. 다문화교육의 목표 12
  • 다. 다문화교육의 내용 16
  • 3. 다문화교육정책의 도입배경 19
  • Ⅲ. 연구방법 21
  • 1. 분석대상 21
  • 2. 분석방법 및 절차 22
  • Ⅳ. 다문화교육정책의 흐름과 특징 26
  • 1. 참여정부의 다문화교육정책(2006-2007) 26
  • 가. 다문화교육의 대상 26
  • 나. 다문화교육의 목표 27
  • 다. 다문화교육의 내용 28
  • 2. 이명박 정부의 다문화교육정책(2008-2012) 30
  • 가. 다문화교육의 대상 30
  • 나. 다문화교육의 목표 30
  • 다. 다문화교육의 내용 33
  • 3. 박근혜 정부의 다문화교육정책(2013-2016) 39
  • 가. 다문화교육의 대상 39
  • 나. 다문화교육의 목표 39
  • 다. 다문화교육의 내용 41
  • Ⅴ. 다문화교육정책의 흐름에 대한 종합정리 및 비판적 검토 48
  • 1. 종합논의 48
  • 가. 다문화교육의 대상 48
  • 나. 다문화교육의 목표 49
  • 다. 다문화교육의 내용 50
  • 2. 비판적 논의 53
  • 가. 다문화와 비다문화의 이분법적 구분 53
  • 나. 탈맥락적으로 제시된 문화적 다양성 56
  • Ⅵ. 요약 및 결론 60
  • 1. 요약 60
  • 2. 결론 63
  • 참고문헌 67
  • Abstract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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