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폭탄을 개발하려했던 대한민국 > 방송시청하기

본문 바로가기





  • 회원정보
  • 로그인


메인배너


핵폭탄을 개발하려했던 대한민국

본문

그냥 궁금해서, 검색질

핵폭탄을 개발하려했던 대한민국

안녕하십니까? ‘그냥 궁금해서, 검색질’을 제작하고 있는 SL사회복지연구소의 소소한행복입니다.

2000년대에 들어 북한의 핵폭탄 실험은 우리의 마음을 불안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북한은 2006년부터 2017년까지 총 6차 핵실험을 통해 핵폭탄을 보유했다고 선언하기에 이르죠.
남북이 대치하고 있는 시점에서 북한의 이러한 일방적 발표는 세계의 국민들을 불안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와 함께 대한민국 국민들도 핵폭탄을 보유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어나기 시작했죠.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주변국들도 핵폭탄에 대한 집착이 강해지고 있는 근래입니다.
그렇다면 대한민국은 왜 진작부터 핵폭탄을 개발하고 핵무기를 보유하지 못하게 된 것일까요?
핵무기 개발에 관심이 전혀 없었을까요?

하지만!

대한민국도 예전 핵무기를 보유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누가 언제부터 핵무기 개발을 진행했으며 어떤 성과까지 갔었는지 궁금해졌을 겁니다.
대한민국의 핵무기 개발에 대해 궁금해졌기에 ‘그냥 궁금해서 검색질’을 해보겠습니다.

-----------------------------------------------------------------------------

대한민국이 핵개발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된 시기는 1970년대 초반부터입니다.
당시 박정희 대통령은 미국의 요청으로 베트남전에 국군 30만 명을 파병시켜 한미연합의 절대적 믿음을 가지고 있을 때죠.
하지만 전쟁이 끝나고 미국은 베트남에서 미군을 철수 시켰습니다.
베트남에서 철수하는 미군을 바라보던 박정희 대통령은 미국에 대한 배신감과 자주국방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게 되었죠.

그래서!

1972년 박정희 대통령은 은밀하게 핵무기 개발을 추진하기에 이릅니다.
그리고 1년이 지난 1973년 미국은 대한민국 정부가 핵무기를 개발하기 위해 혈안이 되어 있다는 정보를 얻게 됩니다.
미국은 대한민국의 핵무기 개발을 멈추게 해야 했죠.
어떤이는 당시 상황을 2011년 북한의 핵무기 개발 당시 했던 상황과 비슷하다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미국정부 대표는 대한민국 정부에 강한 약속을 하기에 이릅니다.

“우리가 북한으로부터의 어떠한 공격에도 남한을 보호할 것이며, 따라서 남한이 핵무기를 지닐 필요가 없다!”

두둥!

하지만 대한민국은 핵무기에 대한 필요성이 절실했기 때문에 미국의 방해에도 아랑곳 하지 않고 개발을 추진하기에 이릅니다.
만일 당시 대한민국이 핵폭탄을 보유했다면 한반도 주변국들은 너도나도 핵무기 개발에 경쟁하듯 개발을 서둘렀을 겁니다.
이런 개발을 주도하고 있던 과학자는 소설에도 자주 등장하는 이휘소 박사였습니다.
대한민국 국적이었지만 미국으로 국적을 바꾸고 핵무기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었죠.
1974년에 프랑스와 대한민국은 원자협력협정이 체결되면서 핵개발을 시작하기에 이릅니다.
프랑스는 1950년대 말 이스라엘에 프랑스의 기술을 제공하여 이스라엘이 핵폭탄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운 일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미국은 난리가 났죠.
미국은 체제의 대립이라는 중요한 전쟁을 진행하며 당시 소비에트연합과 핵폭탄 대립을 하던 터이기에 다른 여러 국가들이 핵무기를 보유하는 것에 상당히 예민한 상태였습니다.
미국은 대한민국 정부를 어떻게 해서든 설득해서 핵무기 개발을 취소시켜야 했습니다.
많은 설득이 대한민국 정부에 제시되었지만 이미 핵무기 개발이라는 것에 혈안이 된 박정희 대통령의 마음을 되돌리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죠.
사실 어느 정도 개발의 진도도 나가있는 상태였습니다.
베트남전을 통해 많은 외화도 벌어둔 상태였고 개발도상국으로써 탄탄한 경제회복을 한 대한민국은 자주국방을 꿈꾸기 위해 모든 준비가 끝난 상태였습니다.

그러나!

핵무기 개발에 핵심적인 이휘소 박사의 안타까운 비보소식이 날아듭니다.
1977년 핵무기 연구에 정점이 되던 시기, 미국 일리노이주 고속도로에서 교통사고를 당하며 사망하는 일이 발생합니다.
이 사고를 두고 많은 의심들이 일어나게 되죠.
미국이 주도하여 고의로 사고를 낸 사고였으며 대한민국의 핵무기 개발을 방해하려는 일이었다는 확인되지 않은 소문들이 빠르게 퍼지게 됩니다.
분명한 것은 아직까지 이 사고의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핵무기 개발이라는 연구의 수장이 사망한 이상 연구를 계속 진행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물론 이휘소 박사의 사망으로 대한민국 정부의 핵무기 개발이 좌절된 것은 아닙니다.
미국은 대한민국에 경제적 보상과 혜택을 약속했을 것이며 경제성장을 우선으로 하던 당시의 대한민국 정부는 이를 수용했을 것입니다.
어찌했던 대한민국 정부의 핵무기 개발이 진행되며 많은 경험과 연구기록을 보유하게 된 대한민국은 언제든 핵무기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게 되었습니다.
다만, 이를 국제적으로 여론적 긍정평가를 얻어 핵무기 개발을 하는 방법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

본 영상은 SL사회복지연구소에서 제작하였으며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구독하기’를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 더빙
타이프캐스트 https://typecast.ai

- BGM
소리바다
RFM http://syoutu.bekJhzwDG2oT4
HYP MUSIC
FreeMusicLounge

- 사진・영상 출처
픽사배이 https://pixabay.com
픽스히얼 https://pxhere.com
이엑스히이얼 https://pxhere.com
구글 http://google.com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접속자집계

오늘
126
어제
169
최대
451
전체
95,183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SL사회복지연구소    대전광역시 대덕구 덕암동 51-1번지 아성빌 302호    T.070-4220-7004    F.0504-208-5934     E.minhoon27@naver.com    대표 이민훈
Copyright © welfarestory.com. All rights reserved.